청개구리 어린이도서관 사회봉사 (2013.11.05)
사회봉사 기관 : 청개구리 어린이도서관
일시 : 2013년 11월 05일, 15시 00분 ~ 18시 00분 (3시간)
<사회봉사 내용>
저번 주 토요일(2일)에 청개구리 도서관에서는 큰 골목축제를 개최했다. 행사 당일의 사진들을 보니 골목의 상인분들, 자원 봉사자들, 어린아이로부터 어르신까지 모든 동네 사람들의 기쁨과 나눔의 축제였다. 오늘 나의 봉사 임무는 지난 동네 축제가 잘 끝났다고 알리는 웹진 또는 브로셔를 만드는 일이다. 특별히 도서관에서 화요일마다 봉사하시는 분과 편하게 대화를 나누며 하게 되었는데, 그 분은 도서관 온라인 카페를 담당하시는 분이시라 궁금한 것도 배우고 싶은 부분도 많으셨다. 그래서 나의 노하우, 기술들을 나누며 함께 만들어보았고 시간은 빠르게 지나 오후 6시 도서관 문을 닫을 시간이었다. 마저 하지 못한 작업은 따로 다음 시간에 마무리를 짓기로 하였다.
<활동 소감>
평소 때와 달리 오늘은 도서관 카운터에 앉아 봉사활동을 하게 된 나는 사람들의 오고가는 모습들, 도서관 안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더 잘 볼 수 있었다. 중고등 학생들이 친구들과 함께 서적을 정리하고, 선생님들은 아이들에게 다양한 교육을 전하고, 다른 어린이들은 책에 빠져 있고, 나는 이 가운데에서 카운터에 앉아 봉사를 하고 있은 모습..이런 도서관의 풍경들을 보면서 새롭게 깨달은 것은 작은 어린이 도서관과 지역 사회봉사 시스템이 서로 협력하고 선을 이루는 모습이었고 이것이 도서관의 힘차고 값진 에너지였다. 늘 사회봉사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과 도움이 부족하다고 생각했었는데, 그것은 결국 나에게 해당하는 것이었고 스스로에게 주어지는 숙제로 다가왔다. 단순히 말과 생각이 아닌 실천으로 꾸준하게 봉사하는 내 자신이 되어야겠다. 그리고 함께 봉사활동 하신 분이 온라인 카페 꾸미기에 관심이 많으신데 이런 분들을 위한 나라 기관들의 교육이 많아졌으면 좋겠고 나도 기꺼이 동참하고 싶다. 마지막으로 지하철에서 핸드폰을 분실하면서 오늘 봉사활동 때 찍은 사진들이 다 없어져서 아쉬웠고 더 조심해야겠다.
골목축제 브로셔 표지 사진 - 보정 과정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