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개구리 어린이도서관 사회봉사 (2013.10.02)



사회봉사 기관 : 청개구리 어린이도서관
일시 : 2013102일, 12시 30분 ~ 15시 30분 (3 시간)


<사회봉사 내용>

 사전에 오리엔테이션을 시간을 가지지 않아 봉사의 첫 시간은 도서관 관장님과의 대화로 시작되었다. 도서관의 역사, 프로그램, 운영과 온라인 카페의 관리, 나에게 원하시는 봉사활동들에 대해서 나누었다. 앞으로 한 학기 동안 나의 역할은 도서관의 온라인 카페를 개선하고 홍보해주는 일이다. 그래서 도서관 관장님과 함께 2003년부터 꾸준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하신 도서관 컴퓨터 파일들을 분석하고 어떻게 홍보를 하면 좋을지 이야기를 나누며 인터넷 서핑을 했다. 그리고 도서관 카페의 대문에 글로만으로 설명되어 있던 홍보 부분을 일러스트레이터와 포토샵을 이용해 귀여운 그림들로 꾸며보았다. 집으로 나서기 전은 도서관 파일들을 내 외장하드에 옮겼고 집에서도 홍보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었다.


< 활동 소감 >

 전반적으로 어린이 도서관에 봉사활동을 할 수 있음에 감사를 느꼈고 작은 도서관 들이 많은 도움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새롭게 깨달았다. 특히 도서관에서 다양하고 유익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지만 온라인 홍보와 관리는 잘 안 되고 있어서 안타까웠다. 이번 사회봉사 기회를 통해서 좋은 도서관을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온라인 안에서도 소통의 장을 만들어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또 소중한 만남을 연결시켜준 우리 학교와 사회봉사센터 관련 관계자 분들께 감사를 느꼈다.



직접 찍은 청개구리 어린이도서관 모습 



직접 만든 청개구리 어린이도서관 온라인 카페 대문
(도서관 온라인 카페 주소: http://cafe.daum.net/treefrog5212040)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청개구리 어린이도서관 사회봉사 (2013.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