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s

Showing posts from October, 2013

청개구리 어린이도서관 사회봉사 (2013.10.23)

Image
사회봉사 기관 : 청개구리 어린이도서관 일시 : 2013년 10월 23일, 12시 30분 ~ 15시 30분 (3시간) <사회봉사 내용> 도서관에서 이번 주 토요일(26일) 도서관 앞 골목들에서 다양한 프로그램과 함께 ‘화랑북로 골목축제’라는 행사를 진행한다. 차량과 버스의 운행들을 통제하고 행사 자원봉사자만 30명이 넘는 큰 행사이다. 그래서 오늘은 도서관 온라인 카페 관리가 아닌, 이번 행사 준비를 도우기 위해 종이 자르기와 윷놀이 판을 만들었다. <활동 소감> 나의 어린 시절.. 친구들과 함께 골목과 놀이터를 누비며 골목에서 놀다가 소독차가 나타나면 한 무리들을 이루어 그 매서운 연기를 따라다녔던 그 때와 달리, 최근 아이들은 점점 학업과 학원에 시간을 쫒기며 그 짧은 여유의 시간을 이용해 온라인과 게임을 통해 친구들을 새로 만나고 그 속에서 재미를 느끼는 것 같다. 오늘 나는 작은 봉사를 통해 행사 당일에 아이들이 코너를 돌며 모을 스티커 종이들과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윷놀이 판을 만들었는데 무척이나 뿌듯했다. 이런 골목 행사, 축제의 장을 통해서 어르신 분들께는 옛 추억을 선물해 드리고 아이들에게는 잊지 못할 새로운 추억들이 생기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그리고 어떠한 때 보다 정성을 더해서 만들도록 노력한 것도 있지만, 종이를 자르는 일과 윷놀이 판 만드는 일은 생각보다 시간도 많이 필요하고 쉬운 것이 아니었다. 또한 손길도 부족했다. 그렇기에 자원봉사에 대해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사랑이 더욱 필요하다고 느꼈고 앞으로 좋은 자원봉사 문화들이 풍성해졌으면 좋겠다. 마지막으로 골목 행사를 도우며 내 자신을 돌아보게 되었는데, 졸업을 1년 앞둔 3학년 학생으로 더 빠르고 성과를 우선시 하는 부분에만 집중한 나를 돌아본다.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이라는 책 제목처럼 천천히 그리고 주의 깊게 가족, 친구 등 내 주변 사람들을 먼저 챙기며, 더 중요한 참된 행복의 가치들을 찾고 최우선시로 두는 내...

청개구리 어린이도서관 사회봉사 (2013.10.16)

Image
사회봉사 기관 : 청개구리 어린이도서관 일시 : 2013년 10월 16일, 13시 00분 ~ 16시 00분 (3시간) <사회봉사 내용>  저번 봉사활동 때 관장님께서 깔끔하지 못한 기존 온라인 카페 타이틀을 도서관의 역사가 느껴지는 사진들로 바꾸고 싶다고 말씀해주셨다. 그래서 오늘은 새로운 타이틀을 만들 계획을 세웠고 실천으로 옮겼다. 우선 창립 해인 2003년도부터 2013년 지금까지의 폴더를 탐색해보면서 행사마다 단체 사진 등 중요한 사진들은 복사해 하나의 폴더로 옮겼고 이 과정에서 시간이 꾀 걸렸다. 그리고 그 사진들을 정리 및 편집을 해서 타이틀 배경으로 넣고, 그 위에 도서관 이름과 그림들을 넣었다. 다 만들어진 타이틀을 카페에 적용시킨 후, 사무국장님께 보여드리니 사진도 찍으시며 좋아해주셨다. 그리고 다음 봉사활동 시간과 온라인 카페 홍보를 어떻게 할지 생각해보며 오늘의 봉사를 마쳤다. < 활동 소감 > 도서관 관장님은 다음 주 토요일(26일)에 있을 도서관에서 주최하는 지역의 큰 행사를 준비하시느라 바쁘셨다. 그러한 모습을 볼 때 작은 도서관들에게 도움의 손길이 더욱 필요하다는 사실을 더욱 깨달았다. 그리고 타이틀의 변화에서 수고했다며 크게 기뻐하셨던 사무국장님을 보며 작은 것에도 감사를 느끼는 사람의 모습을 보게 되었다. 그리고 내 자신을 돌아보게 되었는데, 나는 어떠한 것에 감사를 느끼고 있는지 생각해본다. 직접 찍은 청개구리 어린이도서관 모습과 봉사활동 모습 직접 만든 청개구리 어린이도서관 온라인 카페 타이틀 (도서관 온라인 카페 주소:  http://cafe.daum.net/treefrog5212040 )

청개구리 어린이도서관 사회봉사 (2013.10.02)

Image
사회봉사 기관 :  청개구리 어린이도서관 일시 :  2013 년 10 월 2 일,  12시 30분 ~ 15시 30분 (3 시간) <사회봉사 내용>  사전에 오리엔테이션을 시간을 가지지 않아 봉사의 첫 시간은 도서관 관장님과의 대화로 시작되었다 . 도서관의 역사 , 프로그램 , 운영과 온라인 카페의 관리 , 나에게 원하시는 봉사활동들에 대해서 나누었다 . 앞으로 한 학기 동안 나의 역할은 도서관의 온라인 카페를 개선하고 홍보해주는 일이다 . 그래서 도서관 관장님과 함께 2003 년부터 꾸준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하신 도서관 컴퓨터 파일들을 분석하고 어떻게 홍보를 하면 좋을지 이야기를 나누며 인터넷 서핑을 했다 . 그리고 도서관 카페의 대문에 글로만으로 설명되어 있던 홍보 부분을 일러스트레이터와 포토샵을 이용해 귀여운 그림들로 꾸며보았다 . 집으로 나서기 전은 도서관 파일들을 내 외장하드에 옮겼고 집에서도 홍보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었다 . < 활동 소감 >  전반적으로 어린이 도서관에 봉사활동을 할 수 있음에 감사를 느꼈고 작은 도서관 들이 많은 도움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새롭게 깨달았다. 특히 도서관에서 다양하고 유익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지만 온라인 홍보와 관리는 잘 안 되고 있어서 안타까웠다. 이번 사회봉사 기회를 통해서 좋은 도서관을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온라인 안에서도 소통의 장을 만들어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또 소중한 만남을 연결시켜준 우리 학교와 사회봉사센터 관련 관계자 분들께 감사를 느꼈다. 직접 찍은 청개구리 어린이도서관 모습  직접 만든 청개구리 어린이도서관 온라인 카페 대문 (도서관 온라인 카페 주소: http://cafe.daum.net/treefrog5212040 )